관적 합리성을 잃고 사변적 내지 관념적 체계에 사로잡히게 됨으로써 현실사회와 유리되어 폐쇄적이고 권위주의적인 공론(空論)만을 일삼는 폐단에 빠져 있었다. 특히 임진 · 병자의 양란 이후 사회 · 경제적 질서가 붕괴되는 상황 속에서도 개국이래 국가의 지도이념으로 채택된 주자학은 피폐된 사
Ⅰ. 다산 정약용 약력
다산 정약용은 1762(영조38)년에 태어나 1836(헌종2)년에 세상을 떠났다. 18세기 후반에서 19세기 전반에 걸친 조선조영조정조순조헌종의 기간이 그의 시대이다. 다산의 아명은 귀농(歸農)이며, 약용(若鏞)은 그의 관명이다. 그는 1762년에 현재의 경기도 양주군 와부면 능내리(당시의
관료나 학자들로 하여금 보다 현실적인 문제 해결에 관심을 가지게 하였다. 그래서 그들은 사장적인 학풍이나 사변적인 성리학을 배격하고 급박한 현실사회를 구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한 결과 종래의 전통적인 사회규범에 대한 경험적이고 실증적인 인식의 태도를 찾게 되었다.
실학사
관물편」「백언해」「이자수어」그리고 「文集」「續集」등에서 정치, 경제, 사회에 관한 시폐를 명확히 분석․비판하고 각기 적절한 개혁안을 내어놓아 당시 봉건사회가 직면한 문제들을 해결하려 하였다. 그가 이와같이 철학적 사회개혁론을 펴는데 가장큰 원칙은 「經世致用」이었다. 이러한
관이나 관리들은 더욱 탐욕스럽고 공공연하게 백성들을 괴롭히고 나라를 황폐화시키고 있었다. 그렇게 공인된 약탈자인 관리들은 백성들을 굶주림과 도둑질 이외는 달리 다른 삶을 선택할 여지가 없는 극한 상황으로 내몰고 있었다. 곡식을 생산한 백성들은 그것을 먹지 못하고 오히려 생산하지 않은
관련된 몇 가지 문제에 봉착하게 된다. 이 문제들을 규명하는 차원에서 실학의 존재 및 개념과 관련된 문제점에 대한 분석을 시도해 보고자 한다.
본고에서는 먼저 조선후기 실학사상의 존재 여부에 대한 문제부터 검토해 보고자 한다. 최근 일부 연구자들은 조선후기 실학사상의 존재 자체를 의문시
노비와 향·소·부곡에 대해서 개괄적인 내용을 알아보고, 조선시대와 지역별 시대별 노비와 노예에 대해 알아보자. 그래서 오래전의 피지배층의 생활과 처지를 살펴보면서 현재의 우리사회가 어떻게 흘러왔는지 알아보고, 다른 지역과 비교해보도록 하자.
Ⅱ. 노비와 향·소·부곡
1. 노비
(1) 사노
관청에 투속하여 유학․업유 등을 모칭함으로써 신분상승과 함께 피역을 도모하려 하였다. 18세기 초 민과 지방관청의 결탁으로 설치된 계방 조선 후기 군역․잡역 등 공역을 면제받거나 불법행위를 묵인받으려는 목적으로 부촌이나 부호들이 이서에게 뇌물을 주기위해 조직한 모임
이 있었는
관점을 취하고 있다. 대체로 실학파의 문인을 위시하여 진보적인 문인들은 현실주의적 심미관을 바탕으로 시 창작에 대해서도 새로운 관점을 견지하면서 민족의 현실과 민(民)의 생활에 주목하였다. 예컨대 다산 정약용의“때때로 본 것을 기록하여 시로 엮는다”와 같은 시 창작론이 그렇다. 그리고
관료들은 계속해서 탄핵당했고 강유위와 양계초 역시 실권직에 오르지 못하고 개혁 이론만 제시하는 데에 불과했다.
이러한 무술변법운동은 이토 히로부미의 방중을 계기로 정국이 급변하게 된다. 이토가 방문한다는 소식을 듣자 변법자강파들은 변법에 힘을 실어줄 수 있다고 판단했고, 이는 마찬